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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법
 
 

본 공법은 냉간압출 가공된 PS 강연선을 이용하여 교량의 상부구조(주형) 또는 교각 두부의 내하력을 향상시키는 외부 프리스트레싱 공법이다. 정착구는 주형 단부 또는 거치용 홀을 이용하는 지압식으로서 구조적 안전성이 우수하며, 기존 주형 콘크리트 구체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공법이다. 그리고 외부 긴장재를 주형의 하면 또는 측면에 직선으로 배치하기 때문에 곡률 마찰 손실이 없으며, 나사식 정착에 의해 활동에 의한 손실이 거의 없다. 또한 나사식 정착에 의해 긴장재의 재긴장이 쉽고 유지관리가 우수한 공법이다.

 

 

■ 교량 상부구조 보강 : PSC주형, RC슬래브, Steel Plate Girder, Steel Box 교량
■ 특수교량 상부구조 보강 : FCM, ILM, MSS 공법이 적용된 PSC Box, RC Box 교량
■ 교각 두부 보강

   
프리플렉스 주형보강   RC 슬래브교 보강   교각두부보강
   
PSC Box 보강   Steel Plate Girder 보강   Steel Box Girder 보강

 

 

 

 
 
 
  • 기존공법에 비하여 1/2의 힘으로 동일한 보강효과 발휘
  • 특수 가공된 PS강연선을 사용함으로 부식발생이 없음
  • 지압식 정착구 설치로 구체 손상 최소화
  • 곡률마찰활동에 의한 손실극소화
  • 재긴장이 매우 유리하므로 유지관리 우수
  • 지간 중앙부 새들이 없으므로 작업성이 우수하고 경제적
 
 
 
 
■ 구조적 복원효과 우수
 

주형의 하면 또는 측면에 인장재를 직선으로 시공하므로 작용 편심이 매우 크고, 이에 따른 작용 모멘트가 크게 발생하므로 동일한 보강량을 인장시 기존 공법에 비하여 1.5배이상 약2배 효과 발생

CASE 1. 쐐기식, 측면 배치 방법 (기존공법)
 
CASE 2. 나사식, 하면 배치 방법 (외부강선보강공법)
 
 
■ 인장재 특징
 

■ 기존공법 : 쉬스관에 부식방지용 몰탈 또는 구리스 충진 (완전 충진이 안됨) ▷ 인장재 부식 발생
■ 외부강선보강공법 : PE로 완전 코팅 (충진 불필요) ▷ 인장재 부식 없음

기존 공법에 사용된 인장재 (부식발생)
 
외부강선보강공법의 인장재
(부식발생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