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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외부긴장 공법

 

 

 

구분 기존방법
(쐐기식,거치식,측면 절곡 배치방법)
M.K 공법
(나사식,지압식,일직선 배치방법)

구조적효과

 
손실모멘트와 복원모멘트 곡선이 유사
   → 2차 부재력 발생 없음
복원모멘트가 삼각형→인장력이 크게 필요
 
기존공법에 비하여1/2의 힘으로 동일한 보강
   효과
(처짐복원) 발생
복원모멘트가 사각형 → 작은인장력 필요
강 재
정착방법
 
쐐기식 : slip량 3~6mm 발생
재긴장이 거의 불가능
 
나사식 : slip이 없음→추가 긴장력 필요없음
재긴장이 용이
P S C
구 체
정착방법
 
추가 구체 관통홀을 통해 거치식 정착
손실력 추가인장 (50% 이상)→정착부가 커짐
Saddle 설치에 따라 구체 손상 증가
 
기존 거치용 홀과 앵커를 통해 지압 정착
정착부가 응력집중구역을 벗어나서 설치됨
손실하중 10%미만→정착부가 작아짐
시 공 성
 
강선을 별개로 긴장→정확한 긴장이 불가능
Saddle때문에 마찰손실 및 피복재 파손 발생
가로보에 국부적인 관통이 필요
지지 지장물 교량은 이설이 필요
 
나사식 정착 방법으로 정확한 긴장이 가능
일직선 배치로 마찰손실이 없고 시공성 양호
주형 측면의 지장물에 장애를 받지 않음
가로보에 국부적인 관통이 불필요
유지관리
 
재긴장이 거의 불가능
미관이 불량
 
재긴장 가능
통행제한 높이감소(측면보강으로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