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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공법은 산업단지에서 주로 통행하는 500ton 이상의 중차량(트랜스포터) 통과 교량의 성능을 효과적으로 개선시키기 위하여 강재 H 종형과 PS 강연선을 동시에 사용하여 내하력을 향상시키는 공법이다. PS 강연선 정착구가 포함된 강재 종형을 헌치까지만 보강한 후, 강봉을 이용하여 정착하고, PS 강연선을 유압잭으로 긴장하여 나사를 회전시켜 정착시킴으로서 활동에 의한 손실이 거의 없으며, 긴장재의 재긴장이 쉽고 유지관리가 우수한 공법이다.

 

 
 
 
보강전 [트랜스포터 700 Tonf, 외측경간 재하시]
정모멘트 부모멘트
보강후 [외부강선 P = 70 Tonf 긴장시]
정모멘트 부모멘트
   
구분
[단위 :Tonf.m]
보강전 보강후
정모멘트 부모멘트 정모멘트 부모멘트
계수하중[Mu] 141.96 168.55 141.96 168.55
설계하중[øMn] 126.9 191.9 192.8
(비합성)
222.2
(비합성)
안전율[øMm/Mu] 0.89 1.14 1.37 1.32
 
구분 LC1 LC2 LC3 비고
실측처짐 보강전 2.388 2.631 2.299 2.81배감소
보강후 0.850 0.580 0.260
감소율 2.81 4.54 8.84
 
부재 구분 내하율 응력정보계수 기본내하력 공용내하력
트랜스
포터
정모멘트 1.038 1.353 520 Tonf 520 Tonf
부모멘트 1.583 1.353 792 Tonf 792 Tonf
적정트랜스포터 통과하중 85%고려   600 Ton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