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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구조물에서 철근이 항복하면 구조물은 인장파괴로 규정한다. 그러므로 보강효과를 철근항복시점으로 나타낸 값이 매우 중요하며, 주철근의 항복이후에는 처짐이 심하며, 균일이 심하게 발생하여 사용이 불가능하게 된다. 그러므로 보강효과를 주철근 항복시와 극한강도시 동시에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항복강도(%) 극한강도(%) 솟음력(자중감소) 보강효과(%)
무보강시험체 100 100 / /
강선이 없는 패널 보강 112 136 0 112
강선이 삽입된 패널 보강 150 190 550kg¹ 150²

note 1) 1.5m 길이 1m 폭 기준, 2) 항복강도 기준 및 자중감소효과 고려

 
보강 시험체의 파괴 형상   보강 시험체의 하중- 처짐 곡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