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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공법 MK-J (측면거더)공법
[특허 제 880708호]
교량인상용 단면 확대공
[특허 제 500143호]
안전잭
[특허 제 354853호]
장치구성
공법개요
교대 및 교각의 콘크리트 구조물에 손상을 주지 않고 설치 해체가 용이하며 작업공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어 시공이 매우 용이한 교량인상 및 승상작업을 할 수 있는 공법으로 상부구조의 안전성 확보와 교좌장치 교체에 따른 시공성, 안전성 ,경제성이 매우 우수한 공법

도로교 시방서 기준에 준하여 교량을 인상하는 시스템으 로 조립식-BRACKET을 제작, 설치 후 유압 JACK을 설치 하여 교량을 승상하는 시스템

교량의 승상 적업시 교량 전체 또는 경간 전체를 동시에 인상하는 공법으로 컴퓨터 제어에 의한 인상량을 정밀 조정하여 인상작업에 따른 교량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공법
도로교 시방서
기준
(1) 연단거리 (S) : 30 ㎝ 以 上 - 시방서 5.2.4 (p572) - 들보 지간거리 100m이하 : S = 20 + 0.5L
                                           - 들보 지간거리 100m이상 : S = 30 + 0.5L
(2) 높 이 (H) : 40 ㎝ 以 上 - 시방서 5.2.5 (p105) - 연단거리와 높이를 확보치 못한 경우에 JACK-UP하면 교각 상단의 전단파괴가
      발생하여 상판이 낙교 위험이 있음.
교대와
접속도로
시공방법
·연속적인 승상작업이가능하여 교통통제최화

·교통소통 후 교량 하부에서 작업가능
·소량 인상을 반복적으로 작업하므로 교통통제가 불가피
·원할한 시공을 위해서는 가설교량 필요
  (약 1시간 15회 통제 / 1.5m 승상)
·포장을 이용 교대와 접속도로의 연결시공 할 경우 인상작업시마다
  교통통제에 따른 부대비용 발생
교량안전 도로교 시방서 기준대로 인상하기 위해 개발된 시스템으로
전단, 지압파괴에 안전
도로교 시방서 기준대로 인상하기 위해 개발된 시스템으로 전단, 지압파괴에 안전 동시인상으로 교량전체의 안전성을
확보
유압손실 유압 손실 방지용 유압 나사잭을 이용하므로
유압손실 없음
별도의 안전잭 사용시 유압손실
방지가능
별도의 유압손실 방지용 잭을 이용하여
유압손실 방지 가능
교좌장치
기능보유
테프론과 고무에 의한 받침장치 기능 수행 원형 TILT 장치가 있어 받침장치 기능을 수행 테프론과 고무에 의한 받침장치
기능 수행
인상높이 Jack의 규격에 따라 1~100 mm 인상 Jack의 규격에 따라 1~100 mm 인상 Jack의 규격에 따라 1~100 mm 인상
지압면적 지압면적을 넓게하여 안전함
(100 TON의 경우 : 4,000㎤)
지압면적이 넓어 안전함
(100 TON의 경우 : 4,000㎤)
지압면적이 적어 안전성 미흡
(100 TON의 경우 : 500㎤)
장점
① 도로교 시방서 기준에 의해 안전한 교량 인상가능
② 연단거리 부족 및 형하고에 관계없이 시공이 용이함
③ 전면 작업공간의 확보로 효율성 증대
④ 구성품이 소형 경량으로 설치·해체가용이 공기단축
⑤ 설치 해체가 간편하며 반복 사용으로 경제성이 우수
⑥ 정밀작업이 가능하여 구조물의 안전성 및 품질 증진
① 국내기술로 외국 로얄티
  지급이 없어 저렴
② 도로교 시방서 기준에 의한
  교량인상 가능
③ 교좌장치 기능 수행
④ 차량통행 중에도 안전하게
  공사 가능
⑤ 하상에 물이 흐르거나 교고가
  높아도 설치가 가능
① 시공 경험이 많음
② 높은 인상 작업 가능
단점 ① 숙련된 시공 기술력이 필요 ① 브라켓 사용에 따른
  공사비 증가
② 교각 구조물(코핑부) 앵커
  시공에 따른 일부 파손
③ 브라켓에 의한 작업공간
  확보 곤란
① 도로교 시방서 기준에 의한
  교량인상 불가능
② 협소한 공간에서 작동 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