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보유공법 >가드레일 공법
 
 
 

도로에 천공된 홀에 하부지주를 시공하고, 볼트를 이용하여 상부지주를 고정시킨 다음 가드레일을 고정시키는 방법


 

 


높이조절 가능한 가드레일 시공법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덧씌우기 시공을 하여도 가드레일의 높이를 탑승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규준에 적합하도록 유지 할 수 있는 시공방법은 필수적이다. 이때 시공시 주의할 점은 보완 시공이후 가드레일 지주의 강도는 본래의 강도이상을 확보하여야 한다.높이조절이 가능한 공법은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시공 방법으로서 그림 2에 나타낸 바와 같이 높이조절이 가능한 지주를 시공한 다음 지주 상단에 기존의 방법대로 가드레일을 부착하는 방법이다.

 

재포장에 따른 높이조절


또한 최초 시공시 완충용 네오플랜을 추가하여 차량 충돌로 인한 큰 충격을 감소시키는 부수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도로의 재포장시 연결용 넛트를 풀어 상부지주와 가드레일 일체를 상승시킨 다음 하부지주와 상부지주 사이에 간격재를 넣고, 상하부 지주를 연결한다. 그림 3에 높이조절이 가능한 가드레일을 시공하여 1차 및 2차 덧씌우기를 실시한 후에도 안전규정에 적합한 모습을 나타냈다.

 
 
 

기존의 가드레일 시공방법은 도로면에 천공을 한다음 일정길이의 지주를 설치하고, 그 지주에 차량보호용 가드레일을 시설하고 있다. 현재 도로에 설치되고 있는 가드레일(중앙분리대)은 도로안전 시설규정에 적합하도록 설치되고 있으며, 미흡한 부분은 탑승자의 안전을 고려하여 점차 개선되고 있다. 그러므로 가드레일(중앙분리대)의 수명은 외부충격으로 국부적인 파손이 없는 한 장기간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설령 외부 충격으로 기능이 상실되었더라도 부분 보수 또는 교체가 가능하여 한번 설치된 가드레일(중앙분리대)도 장기간 사용시 유지관리에 별 문제점이 없었다.

 


그러나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이 점진적으로 대형, 중량화되고 통행차량의 증가로 도로의 파손 정도가 점차 심화되면서 짧은 기간내에 수시로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노면의 부분 또는 전면 아스콘 덧씌우기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때 몇가지 문제점이 발생되는데, 도로에 아스콘 덧씌우기를 하는 만큼 가드레일(중앙분리대)의 높이가 낮아진다. 때문에 차량 충돌시 중앙선을 침범하여 제 2, 3의 대형 인명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매우 높다.
또한 아스콘 덧씌우기 전에 기존 노면을 절삭, 파쇄 및 산업폐기물 운반 및 처리에 따른 비용이 증가하게 되고, 특히 요즘 환경 문제가 심각히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여러모로 많은 손실이 따르게 된다.

 

구분 기존시공법
(높이조절이 불가능한 가드레일 시공법)
H. C. 가드레일 공법
(높이조절이 가능한 가드레일 시공법)
공법개요
  기존공법은 일체형 지주를 노면에 삽입한
다음 가드레일을 시공하는 방법
 
  높이조절이 가능한 지주를 삽입한 다음
가드레일을 시공하는 방법
 
장점
  신설 공사시 시공이 간편하다 .
신설 공사시 공사기간이 짧다.
 
덧씌우기 포장2~3회까지는 항상 일정한 높이를
  유지할 수 있어 안전규준에 적합한 시설 로 보완
  할 수 있다.
덧씌우기 포장시 시설보완에 소요되는 공사
  기간이 짧고 시공비가 저렴하다.
높이조절 작업시 짧은시간에 안전하게 시공
  할 수 있다.
시공성 및 경제성 우수하다.
단점
 
덧씌우기 포장시 가드레일 높이가 낮아져 안전 규준에 부적합 하게돤다.
덧씌우기 포장시 가드레일 높이조절을 위해서는 가드레일을 전면교체 하여야 한다.
가드레일 전면교체로 인한 많은 공사비 와 공사 기간이 소요된다.
덧씌우기 포장시 가드레일 높이 유지를 위해서는 노면파쇄 후 재포장을 하여야 한다.
노면파쇄 후 재포장시 폐기물 발생으로 인한 환경오염 및 처리비용이 추가로
소요된다.
 
 

초기공사시 공사비가 약10%로 상승된다.
도로에(최대속도규정) 따른 충격력이
  다르므로 상,하부지주의 연결재 및 간격
  유지(완충재)재의 규격을 확인하여야 한다.

 
공사비교
 

신설초기 비용 1M당 109,999원/M
노면파쇄 후 재포장비용
  1M당 941,679원/M

 
 

신설초기 비용 1M당 136,499원/M
덧씌우기시 높이조절 1M당 36,684원/M

 
유지관리
 

전면재설치로 인한 경제성이 떨어짐.
부분교체 가능.

 
 

가드레일 상단부에 간격재 삽입으로 높이
  조절이 가능.
부분교체 가능.
부분별 높이 조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