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보유공법 > 교량보강 및 경관 증진 공법
 

 

구 분 형 태 비 고

아치교
형태의
경관증진

양단부 하부가 종방향으로 이격된 받침대에 지지 되도록 설치되는 아치형태의 강재구조물로써 연결재가 종방향으로 다수 이격되어 설치된 하부보강재와 상기 아치형태의 강재구조물 사이에 설치되도록 한다.
사장교
형태의
경관증진

중앙교각에 설치된 받침대에 하부가 지지되어 상방으로 연장된 주탑부재로 설치되는 사장형태의 강재 구조물로써 연결재가 종방향으로 다수 이격되어 설치된 하부보강재와 상기 사장형태의 강재구조물 사이에 설치되도록 한다.
현수교
형태의
경관증진

양단부재가 종방향으로 이격된 받침대에 지지되어 각각 상방으로 연장되도록하고 상방으로 연장된 양단부재 상단사이에 하방으로 만곡되도록 설치되는 현수 형태의 강재구조물로써 연결재가 종방향으로 다수 이격되어 설치된 하부보강재와 상기 현수형태의 강재구조물 사이에 설치되도록 한다.
 
 

 

상기 하부보강재의 양 단부에 인도 또는 자전거도로를 교량의 슬래브의 횡방향 양측에 추가 설치될 수 있도록 연장부를 형성시킨 상태에서 상기 슬래브와 일체로 연장된 하부 보강재를 설치하는 단계가 포함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보강 및 경관 증진 방법

 

 

상부보강재 받침대는 교각 또는 교대의 양측 상부면에 고정 설치하고, 홀을 천공하여 받침대를 배치하며, 측면 교각 또는 교대에 볼트 고정하여 일체로 형성한다. 받침대 상부에 아치교, 사장교, 현수교 모양 강재로 상부보강재를 거치한다.

 

 

슬래브 하부면에 다수의 형강 재료로 이루어진 하부보강재를 확장폭만큼 연장 설치하여 인도 및 자전거 도로를 설치할 수 있다.

 

◎ 교량의 공용연수를 증대시킬 수 있다.

◎ 교량의 친환경적 보수가 가능하다.

◎ (인도 및 자전거도로 없는)교량을 확장하여 인도 및 자전거도로를 설치 할 수 있는 공법이다.

◎ 경관시설이 없는 교량에 (사장교형태, 주탑형태, 현수교형태 등) 그 지역 특유의 랜드마크로 경관시설을 설치하는 공법이다.